고래티켓 답변 :
프리랜서로 일하면서 3.3%의 사업소득세를 납부하고 계시고, 주식으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 추가적인 세금에 대해 궁금하신 것 같네요.
1. **사업소득**: 프리랜서로 벌어들인 소득은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며, 3.3%의 세금이 공제되는 방식으로 처리됩니다. 이 세금은 연말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정산됩니다.
2. **주식 수익**: 주식으로 발생한 수익은 '양도소득'으로 분류됩니다. 한국에서 주식의 양도소득은 일반적으로 비과세 대상이지만, 주식회사 주식의 경우 1년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10%, 1년 미만 보유한 경우에는 22%의 세율이 적용됩니다. 그러나, 1000만원 이상의 수익이 발생했다 하더라도, 이는 양도소득세의 대상이 되지만, 특정 조건에 따라 비과세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.
3. **종합소득세 신고**: 사업소득과 주식의 양도소득을 포함한 모든 소득은 연말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정산해야 합니다. 주식으로 발생한 수익이 비과세 대상이라 할지라도, 다른 소득과 함께 신고해야 합니다.
4. **세무 상담**: 주식 수익과 관련된 세금 문제에 대해서는 세무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 세금법은 복잡하며,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.
따라서, 주식 수익이 1000만원 이상인 경우, 세무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추가적인 세금 부담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.
답변이 마음에 드셨다면 채택 한 번 부탁드립니다!! ^^